-
[OpenGL] glViewportProgramming Language/OpenGL 2017. 3. 21. 11:32반응형
glViewport
viewport를 설정하는 함수.
View port : 컴퓨터나 휴대 단말기 등 장치에 display 요소가 표현되는 영역
void
glViewport(
GLint x, GLint y, GLsizei width, GLsizei height)
;Parameters
GLint x, GLint y
: Specify the lower left corner of the viewport rectangle, in pixels. The initial value is (0,0).
: viewport의 왼쪽 아래 좌표.
GLsizei width, GLsizei height
: Specify the width and height of the viewport. When a GL context is first attached to a window, width and height are set to the dimensions of that window.
: viewport의 너비, 높이를 지정한다.
▣viewport는 window와 별개
Example)
1. glViewport(0,0, width, height);
2. glViewport(0,0, width/2, height/2);
3. glViewport(width/2,height/2, width/2, height/2);
▣viewport 비율이 달라지면 사물의 비율도 viewport 비율에 따라 다르게 나온다. (실제 구현한 비율에 viewport비율이 적용되어서 다르게 나타난다).
ex. 실제 구현한 wh 비율 1:1, viewport의 wh 비율 2:1 => window상에 나타나는 비율 2:1.
사진 출처 ) http://gamedev.stackexchange.com/questions/77975/confusion-over-glviewport
References
https://www.khronos.org/registry/OpenGL-Refpages/es2.0/xhtml/glViewport.xml
http://gamedev.stackexchange.com/questions/77975/confusion-over-glviewport
반응형'Programming Language > OpenG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Visual Studio] OpenGL 프로젝트 생성하기 (0) 2017.04.10 [OpenGL] glFrustum (0) 2017.03.28 [OpenGL] gluUnProject (0) 2017.03.28 [Graphics] Z-buffer algorithm | rasterization (0) 2017.03.21 [OpenGL] call back 함수 | 키보드, 마우스 입력 받기 (0) 2017.03.21